본문내용 바로가기

중국서 최고 품질 경쟁력 입증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신차품질조사에서 최상위권에 함께 오르며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

2015/11/02   현대·기아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신차품질조사에서 최상위권에 함께 오르며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달 30일(금)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15 중국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 전체 46개 일반브랜드 가운데 현대자동차가 1위, 기아자동차가 5위를 기록하며 양사 모두 최상위권에 진입하는 동시에 총 11개 차급 중 5개 차급에서 1위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이디파워의 신차품질조사는 중국 주요 57개 도시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판매된 71개 브랜드, 270개 차종을 대상으로 구입 후 2~6개월이 지난 고객들에게 신차품질 만족도를 조사해 100대당 불만건수로 나타낸 것으로, 점수가 낮을수록 고객의 품질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이번 조사에서 역대 현대차가 기록한 최고 점수인 70점을 획득, 지난해 6위에서 5계단이나 순위가 상승하며 사상 최초로 일반브랜드 부문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와 함께 기아차도 94점으로 지난해 7위에서 2계단 상승한 5위를 기록함으로써 양사가 모두 GM, 폭스바겐, 도요타, 혼다, 닛산 등 판매 상위권의 주요 업체를 모두 제치며 최고의 품질 기업에 등극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11개 차급별 평가에서도 현대차의 ▲베르나 ▲랑동 ▲밍투 ▲ix25와 기아차의 ▲스포티지 등 총 5개 차종이 각각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특히 현대차는 총 4개 차종이 차급별 평가에서 1위에 올라 조사가 시작된 2000년 이후 역대 가장 많은 1위 차종을 배출한 업체로 기록됐으며, 랑동은 2년 연속 해당 차급 1위에 등극해 중국 준중형차 시장 내 절대 강자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구체적으로 ▲소형차 부문에서는 현대차 베르나가 62점, 기아차 K2가 83점으로 1, 2위를, ▲준중형차 부문에서도 현대차 랑동과 위에둥이 60점, 75점으로 나란히 1, 2위를 차지함으로써 중국 최대 시장인 중소형차 시장에서 강세를 이어갔다.


▲중형차 부문에서는 현대차 밍투가 73점으로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소형 SUV 부문에서는 65점을 기록한 현대차 ix25가, ▲중형 SUV 부문에서는 79점을 획득한 기아차 스포티지가 각각 차급 1위에 오르며 최고 품질 차량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제이디파워의 신차품질조사에서 지난 2005년 현대차가 197점, 기아차가 265점을 기록하는데 그쳤으나 10년 만인 올해 70점, 94점을 각각 기록하며, 판매 확대에 이어 품질경영을 안착시키며 질적 성장을 완성했다.


이 같은 성공은 밍투, ix25, K2 등과 같이 개발 단계부터 철저히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분석해 선보인 현지 맞춤형 신차들이 큰 역할을 했기에 가능했다.


특히 최근 현지 업체들의 저가 SUV 공세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SUV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우수한 품질과 성능을 인정받음으로써 중국 SUV 시장 전통 강자의 자리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자동차 업체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품질 평가에서 최고 우수 기업에 선정됨에 따라 최근 판매가 주춤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선보인 현대차 투싼과 기아차 K5 등 우수한 품질의 신차를 바탕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는 한편, 고객감동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브랜드, 판매, 서비스 전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해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현대기아자동차 관계자는 “이번 중국 신차품질조사 최상위권 달성은 중국 자동차 시장 성장 둔화와 저가 경쟁력으로 무장한 현지 업체와의 경쟁 속에서 이룩한 것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앞으로도 현대기아자동차는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 확보와 중국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최적화된 전용 모델 투입으로 중국 고객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자동차는 ▲미국 제이디파워 ‘2015 신차품질조사’ 일반브랜드 부문 기아차 1위, 현대차 2위 ▲중국질량협회 ‘2015 고객만족도 조사’ 8개 차종 1위 ▲미국 컨슈머리포트 ‘2015 자동차 신뢰도 조사’ 양사 최초 10위권 동반 진입(기아차 6위, 현대차 9위) 등 올해 들어 세계 양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 품질 경쟁력을 잇달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