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세대 내 미세먼지 저감 시공법 개발

현대엔지니어링이 그렉스전자와 협력해 세대內 주방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주방 하부급기 시스템’을 개발했다.

2016/07/27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그렉스전자와 협력해 세대內 주방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주방 하부급기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번에 공동개발한 ‘주방 하부급기 시스템’은 기존 바닥열 환기 시스템을 응용한 시공방법으로 주방 싱크대 하단에 하부급기 장치를 설치해 정체되어 있는 기류를 순환시켜 미세먼지 제거 및 환기 효과를 극대화 시켜준다.


현대엔지니어링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의뢰한 실험에서 구이음식 조리시 기존 후드 배기 방식을 사용했을 때 주방에 잔류하는 미세먼지 수치가 1,000μg/m2로 나타났으며, ‘주방 하부급기 시스템’ 방식을 적용했을 때 수치는 319 μg/m2으로 기존 방식에서 약 70% 저감효과가 있다고 평가됐다.


또한, 바닥열 환기 시스템은 세대 내 온수배관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외부 공기 온도를 높여 급기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기히터와 열교환기를 운용하는 기존 환기 방식보다 전기료가 적게 발생하는 등 유지관리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공간을 적게 차지해 시공 공정이 간소화되는 이점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된 세대 내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새로운 시공법 개발에 성공해 소비자 만족도가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방 하부급기 시스템’은 진주 「힐스테이트 초전」 등 올해 하반기 분양하는 아파트부터 적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